一. 대인임종대세예비(大人臨終代洗豫備)
문 : 대인 임종 대세 예비는 어떻게 시키느뇨?
답 : 그 예비 세가지 있으니
일은 병자가 영세할 원의가 있는지 알아볼 것이요
이는 아래 네가지 요리(要理)를 믿는 표를 요구할 것이요
삼은 병자에게 일생의 죄로 인하여 천주께 불합하고 지옥에 빠지게 된 것을 설명한 후에 통회 발하기를 권하고 병자가 아직 더 배울 만하면 성체와 다른 교리도 가르칠지니라.
네가지 요리
제1, 천주존재(天主存在), 천주는 만물이 있기 전부터 항상 계시고 만물을 조성하시니라
제2,. 상선벌악(賞善罰惡), 천주 사람이 죽은 후에 선을 행한 자에게는 상을 주시고 악을 행한 자에게는 벌을 주시느니라
제3, 삼위일체(三位一體), 천주 다만 하나이 계시나 세위를 포함하여 계시니 곧 성부, 성자, 성신이시니라. 비록 그 뜻을 알아듣지는 못하나 천주 가르쳐 주신 것인즉 믿어야 하느니라
제4, 강생구속(降生救贖), 사람이 죄로 인하여 천당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더니 천주 성자 예수 이 죄를 없이하기 위하여 사람이 되어 십자상에 죽으셨은즉 누구든지 성세를 받으면 그 공로를 인하여 천당 영광을 얻게 되느니라.문 : 대인 임종대세를 주는 규식은 어떠하뇨?
답 : 대인 임종대세를 주는 규식은
1, 위에 말한대로 예비가 다 된 병자에게는 그대로 세를 줄 것이요
2, 부득이한 사정으로 위에 요리를 다 넉넉히 설명하여 주지는 못하였을 지라도 병자가 세 받을 원의가 있는 것이 분명할 때와 병자가 정신을 잃어버려 아무것도 듣지 못하였을지라도 전에 귀화할 의향을 다소간 발표하였으면 조건 대세를 줄지니라.
조건 대세 경문(條件代洗經門)
"아무 만일 네가 세를 받을 만하면 내가 너를 씻기되 성부와 성자와 성신의 이름을 인하여 하노라."
二. 고명 규식(告明規式)
고명하는 규식은
1, 고해 신부 앞에 들어가매 꿇어 성호를 그으며 "신부님은 죄인에게 강복 하소서"하고 고죄경 전반을 외고
2, 고해한 지 얼마 되었으며 사죄함을 받고 영성체하고 보속을 다 하였는지말하고
3, 성찰한 죄를 고하기 시작하여 혹 전 고해에 빠진 죄가 있으면 그 죄부터 먼저 고하고
4, 죄를 다 고한 후에 "이 외에 나 성찰치 못한 죄와 알아내지 못한 죄와 남이 나로 인하여 범한 죄 있을 것이니 신부는 도무지 나를 벌하고 사하소서"하고 고죄경 후반을 왼 후에
五. 신부의 훈계와 특별히 명하시는 보속을 명심하여 듣고 신부 사죄경을 외는 동안에 진절한 통회를 발하며 '소회죄'」을 욀지니라
(주의) 위에 다섯 가지 중 절대로 필요한 것은 고명과 통회니 그 외에 다른 것은 경우에 따라 고해소 밖에서 할 수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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